본초강목(本草綱目, 중국 명나라때 이시진(李時珍)이 엮은 약학서)에 보면 무의 생즙은 소화를 촉진시키고 독을 푸는 효과가 있으며, 오장을 이롭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하면서 살결을 곱게 해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담을 제거하고 기침을 그치게 하는가 하면, 각혈을 다스리고 속을 따뜻하게 하여 빈혈을 보완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생즙을 마시면 설사를 다스린다는 기록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무에는 당류, 아미노산, 무기질, 아밀라아제 등이 들어있고, 비타민 C는 사과보다 7배나 많습니다. 그리고 무청은 무보다 무기질이 2배, 칼슘은 4배, 단백질은 1.5배 더 많습니다. 이처럼 무와 무청에는 식이성 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장내 환경을 좋게 해줍니다.

무의 효능

1. 체했을 때

체했을 때 무를 믹서에 갈아 무즙을 한 컵 마셔보세요. 무 속에 들어있는 아밀라아제와 단백질 분해 효소가 소화력을 높여주어 체기를 가라앉힙니다.

2. 감기, 기침, 인후통

감기, 기침, 목이 아플 때 무를 삶은 물에 꿀을 넣어 먹게 되면 무의 거담작용으로 인해 기침, 가래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무는 니코틴을 중화해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담배를 피우는 분들은 무를 자주 먹어주면 좋습니다.

3. 관절염

무를 믹서에 갈아 즙을 낸 후 깨끗한 가제 수건을 준비해 무즙을 묻힌 다음, 무릎 등의 아프고 결리는 부분에 발라주면 해열, 진정작용이 있어 통증이 사라집니다.

4. 갈증해소

생 무를 깎아 먹으면 갈증을 풀어주고 음식도 소화가 잘 됩니다.

5. 지혈작용

무즙을 먹게 되면 코피를 흘리거나 피를 토할 때 지혈작용을 도와줍니다.

6. 소화촉진

무에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들어 있어 고기나 생선회를 먹을 때 함께 먹으면 소화력이 좋아집니다.

체했을 땐 무즙 한컵! (무의 효능)

The post 체했을 땐 무즙 한컵! (무의 효능) appeared first on siemsta.




가격 변동이 있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더보기 : yelj.samgyebi.com
블로그 이미지

임유지

,